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재단소개

보도자료

최근정보와 이슈등을 보다 신속히 전달하기 위하여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2020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한국사학진흥재단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2020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한국사학진흥재단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상세정보

제목 「2020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한국사학진흥재단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발행일 2021-05-03 작성자 이기쁨
첨부파일 첨부파일 한국사학진흥재단.jpg, down : 13 조회 36
한국사학진흥재단.jpg


□ 한국사학진흥재단(이사장 지병문, 이하 ‘KASFO’)이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0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2년 연속「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매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관리체계/개방/활용/품질/기타(가‧감점) 5개 영역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 KASFO는 이번 평가의 全 영역에서 우수한 실적을 인정받아 전체 공공기관 평균(63.2점) 대비 28.84점 높은 92.04점 획득하여 2년 연속 공공데이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전년 대비 10.87점 상승한 결과치이다.


□ 디지털 뉴딜 성과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KASFO는 공공데이터 관리체계를 점검하고 ‘외부 데이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자체적인 품질진단을 실시하였다.


○ 특히, 전년도 평가에서 다소 미흡한 점수를 받았던 데이터 활용도를 개선하기 위해 온라인·비대면 데이터 설명회를 확대 개최하여 국민 관심도를 높였고 활용도가 높은 대학재정 분야 신규 공공데이터를 발굴·개방함으로써 공공데이터 활용 건수가 증가(220건→4,471건)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였다.


○ 또한 창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에서도 성과를 창출하였다. 대구 이전공공기관 및 지역공공기관 협업을 통해 공공데이터 기반 창업가이드북을 발간하고 공공데이터 청년인턴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5명의 대구·경북 지역인재에게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현장경험과 습득 기회를 제공하였다.


□ 이사장은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경영과 적극적인 데이터 발굴·개방을 통해 디지털 뉴딜 기반 조성 및 미래교육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